티스토리 뷰
Heinz의 역사
하인즈(Heinz)는 케첩, 소스, 피클 그리고 통조림 등을 제조. 공급하는 미국의 가공식품 브랜드로 설립자 헨리 하인즈(Henry Heinz)의 이름에서 유래 하였습니다. 헨리 하인즈는 1844년에 미국 피츠버그 인근의 작은 산업도시인 버밍햄에서 8남매 중 첫째로 태어 났습니다. 부모님은 독일 출신의 이민자 였습니다. 사업가 기질이 있던 핸리 하인즈는 8살 때부터 텃밭에서 나온 채소의 일부를 동네 식료품점에 내다 팔았는데, 마을 사람들은 하인즈 가족의 텃밭을 호평하였습니다. 덕분에 12살이 될 무렵에는 자신의 텃밭과 말, 그리고 손수레를 살 수 있을 만큼 수익을 얻었습니다. 1980년대 들어 고추냉이 피클이 고기와 생선등의 메인 요리와 잘 어울려 각광을 받자 헨리 하인즈는 어머니의 요리법으로 만든 고추냉이 피클을 투명한 병에 넣어 팔았습니다. 신선함을 강조하여 샘플을 제공하는 적극적인 마케팅 덕분에 판매는 성공적 이었습니다. 1869년 25살이 되던 해 하인즈는 친구인 L.클라렌스 노블(L. Clanrence Noble)과 함께 '하인즈앤노블(Heinz & Noble Company)'을 설립하게 됩니다. 1870년대 미국에는 대규모 시장이 많지 않아 하인즈는 필라델피아 지역을 포함하여 뉴욕, 볼티모어, 워싱턴 등 지역의 소규모 상권을 비롯 호텔, 살롱, 레스토랑 등 양질의 피클이 필요할 만한 곳을 직접 찾아다니며 영업망을 확대해 나갔으며 1872년 하인즈앤노블은 샤프스버그에 2층 짜리 농장 건물을 사옥으로 사들여 가공 및 포장까지 마무리 할 수있게 했고, 5년이 지나지 않아 하인즈앤노블은 고추냉이 피클을 대표적으로 생산하는 식품 가공업체로 명성을 얻기 시작 하였습니다. 1875년 봄 무렵 매출은 꾸준히 늘었으나, 과도한 사업 확장으로 자금이 부족한 상황 이었는데 설상가상으로 미국의 경제 불황이 겹치면서 하인즈앤노블은 결국 문을 닫게 됩니다. 1875년 헨리 하인즈는 가족들의 도움으로 재기했고, 친동생 존 하인즈, 사촌인 프리드릭 하인즈와 함께 '에프앤제이 하인즈(F&J Heinz Company)를 다시 설립합니다. 오늘날 케첩의 대명사 하인즈는 이렇게 시작하게 됩니다.
Heinz의 발전
헨리 하인즈는 사업이 파산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하인즈 제품이 시장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는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1876년에'토마토 케쳡(Tomato Ketchup)'을 출시 하였습니다. 이미 다른 회사의 제품들이 어느 정도 시장을 장악한 상태 였지만 에프앤제이하인즈는 풍부한 맛이 첨가 된 고품질의 하인즈 케첩으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어서 붉은 후추소스와 녹색 후추소스를, 곧이어 사이다 식초, 사과 버터, 칠리 소스, 민스미트, 토마토 수프, 양파 피클, 콜리플라워 피클, 베이크드 빈즈 등을 잇따라 출시 하였습니다. 설립 5년만에 하인즈의 매출은 28만 4천 달러(현재 470만 달러)를 넘어 섰습니다. 10년뒤 런던 타워 인근에 첫번재 해외 사무실을 개설하였고, 1905년과 1919년 공장을 세웠습니다. 영국에서 사업이 확장되면서 하인즈는 영국 왕실에도 제품을 납품하게 되었으며 영국인들이 하인즈를 자국 브랜드로 인식할 만큼 성장하게 됩니다. 1888년에 헨리 하인즈가 회사의 지배지분 50%이상의 지분을 확보하면서 회사이름을 F&J에서 'HJ하인즈'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때부터 하인즈는 25개의 공장과 종묘농장을 포함 200여 개의 소규모 시설에 과학적인 처리 과정과 품질 관리를 도입 하였습니다. 1919년 창업자 헨리 하인즈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 하워드 하인즈가 뒤를 이었습니다. 1930년대 미국의 경제 공항이 오면서 하워드 하인즈는 새로운 사업 영역인 즉석 스프와 유아식품에 진출합니다. 하인즈는 이들 사업영역에서 높은 수익을 올려 경제공항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1939년 HJ하인즈의 연매출은 약 1억 달러(1천억 원)에 달하였습니다. 1941년 하워드 하인즈가 세상을 떠나고 설립자의 손자인 잭 하인즈가 3대 CEO로 취임하며 제 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는 스프, 햄, 계란 등을 통조림으로 가공해 전쟁 지역 군인들에게 공급하였습니다. 1946년 하인즈는 주식회사가 되었습니다. 공장을 확장 이전하고 1958년 네덜란드 식품 가공업체를 1963년에는 미국의 참치캔 업체를 1965년에는 미국의 감자 가공업체 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1966년에는 전문 경영인 R.버트 쿠킨(R. Burt Gookin)이 HJ하인즈의 경영을 맡았습니다. 그의 임기동안 하인즈의 인수 합병 속도는 더욱 빨라졌습니다. 1972년 HJ하인즈의 매출은 10억 달러(1조)를 돌파 하였습니다. 이후 꾸준한 인수 합병 및 매출 성장을 이어오다가, 2013년에는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Inc.)와 3G캐피털이 HJ하인즈를 인수했고 베르나도 히스가 새로운 CEO로 취임해 하인즈를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 날 하인즈는 전 세계 200개가 넘느 공장에서 5천 7백여 개의 상품을 생산 하고 있습니다.
Heinz의 기술 개발
케첩은 본래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17세기 중국인들은 어류에 식초, 소금, 향신료 등을 넣어 톡 쏘는 맛이 나는 소스를 개발해 사용해 왔습니다. 중국인들은 이 소스를 '케치압(Ke-Tsiap)'이라고 불렀으며 이후 유럽에 알려지면서 '케첩(Ketchup)'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 주부들이 가정에서 만든 토마토 케첩은 만들 때마다 맛이 매번 다르고 시간도 많이 들여야 했습니다. 하인즈는 이점에 착안하여 1869년부터 토마토 케첩 개발을 시작합니다. 1876년에 하인즈는 토마토에 식초와 소금, 향신료를 넣어서 원하는 맛을 찾아내는데 성공하여 '토마토 케첩(Tomato Ketchup)'을 출시했고, 풍부한 맛이 첨가 된 고품질의 하인즈 케첩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하인즈는 1936년부터 시작한 토마토 종자에 관한 연구와 개발을 바탕으로 케첩에 가장 적합한 색깔과 크기, 당도, 껍질 상태 및 질병에 강한 저항력과 높은 수확량을 갖는 "하인즈 시드( Heinz Seed) "라는 토마토 종자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종자는 미국 농무부의 품질 기준 중에서 최상급 기준인 'Grade A'를 받았습니다. 하인즈는 진공포장 용기를 이용하여 고추냉이 피클을 비롯 다양한 유리병 피클제품을 출시 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프랑스 요리사 니콜라스 아페르가 개발한 방법을 적용한 것으로 식품을 기밀용기에 넣고 펄펄 끓는 물에 5시간 가열 살균하는 방식 이었습니다. 헨리 하인즈는 염화칼슘을 물에 넣어 살균시간을 30분으로 단축 시켰습니다. 1872년 부터는 대량생산이 가능한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 하인즈는 1870년대 식품업계 최초로 '캔(Can)'을 식품 보존 도구로 대량 생산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인즈는 1885년에 캔 생산을 독립사업부로 분리시켜 해당 가공 기술을 연구하였고 이러한 노력으로 1900년에 하인즈는 '홀인캡(Hole-in-Cap)'을 개발하였으며, 3년 후에는 밀봉할때 납땜이 필요없는 공기차단 캔을 개발하여 자사의 모든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